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

오라클 라이선스 감사2

 오라클 라이선스 감사 전/후 추가 대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1. OSW(Oracle Sever Worksheet) 작성하기

- 아래 5가지 부분에 대해 작성하여 오라클에 제출해야 합니다.

 

1. Server 정보  - > Hostname등 기본 정보

 

2. Database 정보 -> 설치되어 있는 제품 정보

         

3. Licensing 정보 -> CSI 번호(Customer Support Identifier (CSI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오라클에서 CSI에 기재 되어 있는 DB 라이선스 총 수량만 맞으면 됩니다. 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따라서 지금 쓰고 있는 DB와 오라클과 계약된 수량을 맞춰 기재하면 됩니다.

4. Application 정보 ->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지, 특정인만 사용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조사하는듯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멀티플렉싱 환경의 최상단(front end)에서 해당 오라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수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카운트 해야한다고 오라클에서는 말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불특정 다수의 어플리케이션일 경우 DB 라이선스는 Core 라이선스로 할당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특정인만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일 경우 DB 사용자 스키마에 맞게 NUP 라이선스로 할당

5. Hardware 정보 -> CoreFactor 계산을 위한 DB가 설치되어있는 HW 정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오라클 제품이 설치 되어 있는 HW 마다 오라클에서 코어팩터 기준이 틀리기 때문에 반드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사용하고 있는 코어 라이선스 수량과 맞춰야 합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 VMware에 환경에 올라가있는 오라클 제품의 경우 가상 host들의 총 Core 개수 만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오라클 라이선스가 필요하다고 함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www.oracle.com/us/corporate/contracts/processor-core-factor-table-070634.pdf

OSW 템플릿

2. LMS Collection Tool  실행하기

- OSW를 제출하고 나면 오라클에서 LMS Tool을 실행해서 결과값을 회신하라고 합니다.

- LMS Web Portal에서 다운로드 받아 실행 결과를 업로드 하면 됩니다.

- 업로드 하시기전 스크립 실행 결과가 텍스트 파일 형식으로 나오기 때문에 제출한 OSW와 꼭 비교해야합니다.

  (OSW와 틀리다면, 원하는 결과가 나올수 있도록 구성 변경 후 Tool 재실행 하는것도.....)

 

3. 제공 데이터 확인/검증 및 현장 검증

- LMS 결과값과 OSW를 비교를 위해 정말 그렇게 사용하는지 해당 서버에서 명령어 실행 후 캡쳐 보내달라고 합니다.

  (특히 가상화 부분에  esxcli hardware cpu list, Power CLI, 가상화 설정 정보, Core info 등 )

- 현장 검증은 불가하는 입장을 고수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.  해줘야 되는 의무도 없구요

 

3. Review Report 초안 

- 보유라이선스 - 사용량 = 과부족에 대한 부분 리포팅 해줍니다. 

- 부족분이 나올 경우 잘못 계산된거라고 소명하여 수정 할 수 있습니다. (물론 증빙이 필요합니다.)

  (e.g., OSW를 잘못 작성해서 그렇다.  이 부족분에 해당되는 CSI는 이거다 등)

- 오라클에선 제출한 OSW와 LMS툴 결과로 과부족을 판단하기 때문에 부족분이 나왔을 경우 수정해야합니다.

LMS 분석 결과

 

4. Final Report 

- Audit Report 실물 문서는 금일 등기우편으로 발송 되며, 친절하게 스캔도 해서 메일로 보내줍니다.

- 친절하게 부족분에 대해 요약해서 구매 하라고도 해줍니다. 담당 영업도 안내해 줍니다.

   " Audit Report 발행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부족분을 해소(구매)하실 것을 요청드립니다." 

 

5. 최종 리포트 수신후 대응

- 감사 자료 제출 후 LMS팀에서의 역활은 끝났으며, 이제 오라클 담당 영업과의 부족분 구매에 대해 진행 해야 합니다.

- 담당 영업은 LMS 결과로 나온 구매분이라 통상 적용되었던 Special DC를 받을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.

- 감사받는 담당자로써는 년 중 계획에 없던 부분이라, 비용 집행품의 올리는것을 꺼리게 됩니다.(C레벨이 싫어함)

- 결국 서로간 합의점을 찾아 부족분에 대한 라이선스 구매를 합니다.  (꼭 30일안에 해소 할 필요는 없습니다.)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EOS, EOL, EOSL 의 차이

  상용 HW, SW 사용하다보면, EOS, EOL, EOSL 등의 공문을 이따금식 받을 때가 있습니다 각각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.   <하드웨어 제품 수명> EOS(End of Sale)   - 제조사에서 공식적으로 제품 제조를 더이상 하지 않는다는 의미 입니다. - 물론 파트사 등에서 제고 물량을 구매 할 수는 있습니다. - 운용 입장에서는 판매, 제조만 안할뿐이지 유지보수에 대한 부분은 지속됩니다.(펌웨어, 드라이버 등)   ​EOL(End of Life) - 제품에 대한 수명이 끝이 났다고 판단하여 이 날짜 이후로  제품에 대한 유지지원을 일절중단함을 의미합니다.  - 신규기능 추가, 성능 개선, 보안 취약성 대응 등의 지원이 해당 기간 이후로 불가합니다.(펌웨어, 드라이버) <소프트웨어 제품 수명> ​EOS(End of Sale)     - 제조사에서 공식적으로 SW 생산 및 판매 중단을 한다는 의미입니다. - EOS가 되더라도 SW 버전 Upgrade, 패치 , 기술지원은 지속 됩니다. EOD(End of Development) - 보안 취약성 대응, 제품 장애 대응 등의 추가 개발이 종료된 S/W 버전을 의미합니다. EOL(End of Life) - 공식적으로 지원 중단 선업입니다. 신규기능 추가, 성능 개선, 보안 취약성 대응 등의 지원이 해당 기간 이후로 불가합니다 EOST(End of Support), EOSL(End of Service Life) - EOL 이후 고객의 요청에 의해 추가 지원 되는 기간입니다. 물론 비용은 배로 올라갑니다.

오라클 DB 라이선스 감사

오라클 등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SW 회사는 정기적으로(대략 2~3년 기준)으로 LMS라고 오딧을 진행하고 있는데요. 올바른 대응을 위해 오라클 라이선스 종류 및 LMS 절차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. 오라클 라이선스 방식 1) Named User Plus License    -  특정   인원이  DB 를   이용 - 동시접속자 개념이 아닌 한번이라도   DB를 이용하는 전체인원의 개념 - C/S 환경 (서버아래 있는 PC대수)  - Client/Server  환경 - DB   사용자   및   접속   무인기기 ( 센서   등 )  수가 정해진 경우 - 기업의 경우 DB에 접근하는 전체인원 - Core당 최소 구매 수량은 25user - User 라이선스는 여러 서버에 나눠서 사용 가능 - 물리적으로 서버 나누어 쓸 경우 중복계정에 대해 별도로 카운트 됨    e.g., User 라이선스 200은  A서버 100, B서버 100 사용 가능         A서버, B서버 DB 사용자 개똥이님은 라이선스 카운드가 각 각 됨 2) Processor License  -  불특정   다수가  DB 를   이용 - Web 환경 (불특정 다수가 DB를 이용하는 경우) - DB를 사용하는 유저산정이 어려운 경우 - Unlimited user로 무제한 유저 개념 오라클 라이선스 종류 - SE라이선스는 EOS로 SE2로 대체됨  - SE2라이선스는 2소캣 최대 16코아까지 사용 가능함 오라클 오딧 공문 등기 우편으로 담당자에게 날라 옵니다. 못 받았다고 잡아 뗄 수 없게 하 려는  ...